본문 바로가기
Games.

5년 넘게 아직도 사랑받고 있는 모바일게임 TOP3

by 장춘몽 2020. 4. 26.
반응형

5년이 넘게 여전히 사랑받고 있는 장수 모바일게임 TOP3
세븐나이츠 / 드래곤플라이트 / 모두의마블

양산형게임.거기서거기.치고빠지기.
모바일 게임의 운영 전략에 대해 이미 5년 전부터 나온 말이다. 페이 투 윈 구조로 빠르게 고액 과금 유저들에게서 벌 만큼 돈을 벌면 그 후는 슬슬 서비스종료를 준비하는 모바일 게임들을 비꼬는 말이다. 모바일게임시장이 커지고 그에대한 수요가 늘어나며 지금은 자기만의 색깔과 퀄리티를 가지는 게임이 늘었지만 자동사냥 / off시 경험치 획득등을 강조하는 양산형게임들이 많았다. 이런 모바일 시장에서 발매 5년이 넘었지만 여전히 차트 100위권 안을 지키고 있는 게임들이 있다. 어떤 게임들이 있는지 그리고 그들의 비결은 무엇인지 참고해 볼만하다.

#장수모바일게임 #모바일게임순위

올해 6주년의 세븐나이츠



세븐나이츠
올해로 6주년을 맞이하는 장수게임이자 넷마블에게 모바일게임의 절대왕좌를 선하했던 게임이다. 지금은 엔씨소프트의 리니지m에게 부동의 1위를 내주었지만 리니지m이 나오기 전만해도 세븐나이츠의 위상은 상상 그 이상이었다. 여전히 매출상위 20위권에 위치하고 있다.

영웅을 수집하고, 콘텐츠에 맞게 영웅을 배치하고, 다양한 콘텐츠를 돌아 수급한 재료들로 영웅을 강화하여 더 높은 난이도의 콘텐츠에 도전한다. 수집형 모바일 RPG의 정석흐름을 가지고 나온 세븐나이츠의 가장 큰 특징은 영웅들의 화려한 스킬 연출이다. 국내 게임 중 일러스트 퀄리티로는 던전앤파이터와 최정상급을 다투는 아름다운 일러스트와 이를 모바일기기의 스펙 내에서 최대한 구현해 낸 모델링, 그리고 이 모델링들이 보여주는 하늘을 베고 땅을 가르는 화려한 연출들을 보고 있으면 더 강한 캐릭터를 원하며 절로 돈을 쓰게 되기 마련. 여기에 여러 레이드 콘텐츠와 직접적으로 전투력을 겨루는 결투장이 얹어져 좀 더 강한 캐릭터와 누구에게도 쓰러지지 않을 팀 조합을 열망하게 된다.

드래곤플라이트
2012년 출시된 고전이지만 점점 고인물이 늘고 있다라는 후문이다. 지금이야 약간의 과금과 시간 그리고 기술이 필요한 퀄리티가 높은 게임들이 즐비하지만 그런 류와는 달리 드래곤플라이트는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킬링타임을 할 수는 있는 게임으로 평을 받는다. 기다리면 플레이가 가능한 시스템으로 한때는 애니팡의 하트와 함께 드래곤플라이트의 날개친구를 구한다라는 커뮤니티도 있었다.


이제는 전성기가 지나 예전만큼의 위상은 보여주지 못하고 시간이 지날수록 유저가 고여가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그래도 꾸준히 플레이하고 있는 유저들이 있어 얇고 오래가는 황혼기를 즐길 것으로 보인다.



모두의마블
드래곤 플라이트가 ‘남녀노소 누구나 손쉽게 즐기는 게임’의 초반 시작을 열었던 게임이라면, 모두의 마블은 이 시기의 황혼기를 장식한 게임이다. 2013년 8월, 몬스터 길들이기가 출시되어 모바일게임의 판도를 RPG로 바꿔버리기 딱 2개월 전인 2013년 6월에 출시한 ‘모두의 마블’은 이미 2012년 윈도우버전으로 출시한 게임에 카카오가 퍼블리싱으로 붙은, 모바일 버전 리메이크작이다. 하지만 생각보다 모두의 마블이 원래 윈도우 버전 게임이었다는 걸 아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다. 설명할 모두의 마블의 특성이 윈도우보단 모바일에 더 찰떡같이 어울렸기 때문이 아닐까?



모두의 마블은 이름에서처럼 우리에게 너무나 익숙한 보드게임 ‘부루마블’, 즉 ‘모노폴리’를 온라인 게임화 시킨 결과물이다. 짧게는 최소 3-40분, 길게는 몇 시간은 플레이하는 모노폴리를 모바일로 바꾸면서 플레이 시간을 극단적으로 단축시켰다. 자신의 턴 자체가 유지되는 시간이 짧고, 한 번에 많은 칸을 이동하며 수많은 ‘캐릭터’의 ‘스킬’이 가진 다양한 효과들로 상대를 순식간에 제압하거나, 제압당한다. 모두의 마블은 그 길고 긴 모노폴리의 게임 1세트를 분 단위로 줄이는 데 성공했고, 결과적으로 출근길, 퇴근길, 쉬는 시간에 잠깐잠깐 빠르게 하기에 좋은 게임으로 변신했다. 이 가벼운 게임성이 불러들인 것은 다양한 연령대의 유저층이었고 모두의 마블은 넷마블을 최정상에 올려놓는 1등 공신 중 하나가 된다.

more

more

반응형

댓글